장비시설

3D Printer

착한공방에 있는 3프린터는 Stratasys Uprint SE입니다. uPrint SE는 비교적 큰 크기의 ABSplus 모델을 제작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기능이 있어 다른 사람들과 모델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3D 모델링을 하려는 소규모 팀에게 적합한 3D 프린터입니다. Fused Deposition Modeling(FDM) Technology를 사용하여 실제 ABSplus 열가소성 수지로 모델을 제작하기 때문에 내구성, 안정성 및 정확성이 뛰어난 모델과 기능적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인체 공학 설계에서부터 제조 공정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형태, 적합성 및 기능을 그 자리에서 바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착한공방에 있는 3D 프린터는 Solid, Sparse- high density, Sparse- low density 세 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각각의 옵션에 따라 강도와 제작시간이 다릅니다.

기계 Specifications
기기이름 uPrint SE(FDM방식)
최대 3D 형상크기 203 × 152 × 152 mm
정밀도 127mm 크기 내에서 ±0.127mm 이하
한 층의 두께 0.254mm
사용 가능 재료 ABS Plus
운용 지원 파일 STL, CMB
참조: http://www.stratasys.co.kr/3d-printers/idea-series/uprint-se

3D프린팅의 역사

3D 프린터는 3D 도면을 바탕으로 물체를 층층이 쌓아 올려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장치입니다. 1981년 나고야 시 공업 연구소의 고다마 히데오 박사가 이론화했고 1986년 미국의 척 헐(Chuck Hull)이 특허를 받아 3D Systems사를 설립한지 2년 뒤 3D 프린터를 상용화했습니다. 초창기에는 플라스틱 재료를 분말로 만들어서 뿌리는 방식이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종이, 금속, 음식에까지 재료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는 매질을 층층이 쌓아 올려서 구현화하기 때문에 기존 제작방식보다 제작 공정이 줄어들고, 기존의 작업으로는 만들 수 없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DM 방식에 무엇인지?

FDM(Fused deposition modeling)은 플라스틱 재료를 녹여 분사하는 3D 프린팅 기술입니다. 다른 방식의 3D 프린팅에 비해 구성이 단순하고 프로그램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일찍이 2012년 특허가 풀렸기 때문에 다른 제품보다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낮습니다. FDM 방식은 노즐에서 용액을 분사하여 제품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별도의 지지대(support)가 필요합니다.